2-1. 동사의 시제

 

동사의 시제는 기본적으로 현재와 과거로 나뉩니다. 미래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이므로 기본시제가 아닌 단지 시간으로 표현 (will~, be going to~)합니다.

 

현재시제는 가만 들여다보면 정지된 시제가 아니라 과거/현재/미래가 공존하고 있습니다. 다음 예문을 보시죠.


I get up at 6 in the morning.

이 말을 하는 사람은 어제도 또 내일도 여섯 시에 일어났고 또 일어날 사람입니다. 그래서 늘 하는 습관을 나타내게 되죠. 마찬가지로 우리가 진리를 말할 때, 진리란 과거/현재/미래에 한결같이 변함 없는 게 진리이므로 현재 시제가 어울리는 겁니다.

The Earth is round.

 

이렇다 보니 과거의 일을 현재 눈앞에서 일어나는 것처럼 묘사할 때도 현재 시제를 쓰기도 합니다 

Last week, Im in a coffee shop in Shin Chon, when this beautiful girl speaks to me

 

또한 확정된 미래에 대해서도 현재 시제가 가능합니다.

I have a date next Friday.

 



과거시제는 현재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 과거의 행위나 상태 등을 나타냅니다
.

I lived in Busan for 30 years.

지금은 부산에 살고 있지 않다는 뜻이 내포되어 있죠. 즉 현재시간과 거리를 둔 과거인 겁니다. 그래서 현재 사실과 거리를 둔 가정(가정법)에도 쓰입니다.

 

If I had a lot of money, I would lend you some. 돈이라도 많으면 너한테 빌려주지.

 

여기서 과거형은 과거시간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그냥 말하는 이의 안타까운 마음을 표현하려고 과거시제를 빌려온 것뿐입니다. 자기도 백수 된지가 오래라 돈이 없으니까 하는 말이라고 생각하십시오.

 

 If I have a lot of money, I will lend you some. 돈 많이 생기면 좀 빌려줄게 라는 의미가 됩니다. 말하는 이가 지금 돈이 있어도 말할 수 있는 문장이죠. 가정법을 왜 쓰는지 이제 감 잡으셨나요? (가정법에 대해선 다음에 더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대인관계에 있어 거리감이 있을 때, 정중한 표현을 할 때도 과거시제가 쓰입니다.

 

I hoped you would give me a hand with my homework.

 내 숙제 좀 도와줄 수 없을까 해서.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한 자상한 표현입니다. 과거시제를 사용함으로써 한 발 물러서서 상대방의 심리적 부담을 덜어 주려는 화자의 배려가 숨어있죠. I was wondering if you could~  패턴도 이런 배경에서 생긴 겁니다.

 

I was wondering if I could borrow your computer. 네 컴퓨터 좀 쓸 수 있을까?

 

미래를 나타내는 형식에는 will~, be going to~가 대표적이고, 또 현재진행형이 미래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하지만 셋 사이에는 미묘한 뉘앙스 차이가 있습니다.

 

I will marry him. / Im going to marry him. / Im marrying him.

 

셋 다 우리말로 나 그 이랑 결혼할거야 로 해석이 가능합니다. 엄밀히 뉘앙스를 따져 보자면 I will marry him. 은 미래에만 중점을 둔 표현입니다. 즉 지금은 계획이 없지만 미래 언젠가는 결혼 할 거라는 말이고, Im going to marry him. 은 지금 결혼할 계획이 서로 있어서 결혼할거라고 알리는 의미가 되겠고, Im marrying him. 같은 경우는 결혼준비 다 해놓고 청첩장 돌리면서 Im marrying him next Sunday. 정도로 말하는 경우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진행형은 아주 임박한 미래에 잘 어울립니다.

 

미래를 예측할 때 현재 그 징후가 짙으면 will 보다는 be going to가 자연스러운 표현입니다.

It looks like its gonna rain. <= 하늘이 흐리거나 먹구름이 몰려 올 때 할 수 있는 표현이죠.

 

이외에도 be about to~ be to~ 도 미래를 나타냅니다.

 

The performance is about to begin. 공연이 지금 막 시작하려는 참이다.

The winner is to be announced on June 4.  수상자는 6 4일에 발표됩니다.

 

진행형을 쓸 때 주의할 사항 몇 가지 더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인 뉘앙스는 지금 하고 있는 일시적인 행위 입니다. 그런데 그 일시적인 행위가 특정 기간에 반복될 때도 씁니다.

 

I get up at 6 in the morning. / I am getting up at 6 this week.

전자는 이미 설명을 드렸고, 후자는 금주에 한해서 이루어 지는 행위의 반복입니다.

I am cycling to work until my car is repaired.
내차 수리될 때까지 당분간 자전거로 출근하고 있어.

 

지난 강의에서 Be 동사도 진행형이 있다고 했죠. 예문 하나 더 드릴게요.

He is being kind. => He is acting kindly to someone.

원래 친절한 사람이 아닌데 누군가에게 잘 보이려고 친절하게 굴고 있는 경우겠죠.

 

부사 always continually와 같이 쓰이면 짜증내는 말투가 됩니다.

The bucket leaks. => 원래 구멍이 있어서 물이 샌다 란 의미.

The bucket is leaking. => 원래는 괜찮았는데 지금 물이 새고 있다 란 의미.

The bucket is always leaking. => 몇 번을 고쳤는데도 계속 샌다는 짜증스런 말투.


 

Text copyright by mike[Kim young dae],

No part of this material maybe used or reproduced in any manner whatsoever without written permission
except in the case of brief quotations.

For more information; mike5007@hanmail.net  

 

완료시제와 조동사 등등은 다음 강의에서 다뤄야겠네요.눈이 침침해서리

유익하셨다면 추천버튼 잊지 마세요.^^

 

 

                                                                    Main Page로 이동

               가격부담 없이 실전영어 능력 확실히 키워드립니다. 말 못하고 글 못쓰는 영어와  작별하십시오.

                                 효과만점 mikekim 일대일 온라인 영어- 클릭하세요


 

신고

Posted by mike kim
글이 마음에 들면 추천 ↑한방! (로그인 불필요)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정기구독+ 해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영심이 2010.04.15 22: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위에 문장들을 외우기도 하고...실전에서 활용을 해야 잊어버리지 않는 걸까요...

    저절로 말문이 트였으면 좋겠네요 ㅡㅡ

    • mike kim 2010.04.15 22: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절로 말문이 트일수는 없겠죠...우리는 영어를 쓸 수 있는 환경이 아니라서 일부러 만들어야죠...그래서 영화 대본이 좋은 교재에요...혼자서도 실제 상황인양 소리내서 읽고 따라 말하다 보면 서서히 말문이 트이게 됩니다...조급해 마세요...그냥 밥먹듯 매일 습관처럼 하시면 됩니다...

  2. 로이쉬 2010.04.16 11: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과거시제로.. 배려하는 정중한 표현을 하는군요.. 영어는 잘하고 싶어도 쓸 일이 많지 않고 멀게만 느껴져서인지 학교 다닐 때 배웠어도 다 까먹어서 모르는 게 참 많았는데 흥미롭네요. I was wondering if you could~ 중얼중얼 외워봅니다.. ^ ^

    • mike kim 2010.04.17 13: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학창시절 시험을 치르기 의한 문법때문에 영어에 다들 질렸었죠...돌아서면 다 잊어버리는 복잡한 문법....ㅋ...그래도 그때 무식하게 공부했던게 전혀 도움이 안된건 아니죠...자연스럽게 체화될때까지 중얼중얼...^^

  3. Ted 2010.04.21 14: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다리고 기다리는 강좌가 올라왔군요. 오늘도 유익한 정보 얻었습니다^^

    과거의 일을 현재시제로 쓴다는 것이 신선하네요.

    다음 강좌가 기다려집니다..

  4. Lawyer Marketing 2011.08.18 05: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것은 확실히 최고 성능 제품의 번호입니다. 것입니다 아이디어를이 특정 여러가지있을 수 있습니다 걸 수 없습니다. 아래에 사용 가능한 정보의 이런 종류를 만들기 위해 열의의 각 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이 순간, 관계는 하나 단지 절대적으로 지점을 필요 가입한의 드라이버를 통해 보험을 얻을 수있다는 것이다.

  5. mahasiswa terbaik 2011.10.23 03: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시작하기 위해 내 배우자를 언급하고 새로운 설문 조사가 부가 확인란되고이 후 의견을 포함시킬 수 때 같은 검토를 고집 일부 메시지를 구입하는 동안 당신 - 알림을해서 교전이 동안. 아마 그러나 당신이 도움이됩니다 통해 멀리 데려다해야 있나요? 건배!

  6. mahasiswa terbaik 2011.10.23 04: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의료 혜택 맙소사! 멋진 문서 사람. 많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여러분 정말 간단 신디케이션 문제로부터 고통 감사합니다. 정확하게 인식하지 않는 이유는 생각에 등록할 수 없습니다. 아마도 동일한 정말 간단 신디케이션 딜레마를받는 개인가? 답변을 주시기 바랍니다 인식이다 누구. Thnkx


블로그 이미지
영화, 드라마, 영자신문, 소설등 다양한 소재로 영어 공부 할 수 있는 곳
mike kim
Yesterday91
Today1
Total936,840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